출처.. 인터넷..
개별화 프로그램 활용 예시
1. 인적 사항
학 생 인 적 사 항 |
개별화교육계획팀 | ||||||
성명 및 성별 생년월일 학교명 학년/반 주소 가족사항 보호자명 전화번호 기타연락번호 |
김용준(남) 99년 4월 25일 |
구 분 |
이 름 |
서 명 | |||
학교장 보호자 일반교육교원 (연구부장, 일반학급 담임교사등) 특수교육교원 관련서비스담당인력 기타 (보건교사등)
|
|
| |||||
1학기 개별화교육계획 시작일: |
종료일: | ||||||
2학기 개별화교육계획 시작일: |
종료일: | ||||||
장애유형 및 정도, 특성 |
1. 장애유형 및 정도 (등급포함) : 정신지체 2급 2. 특이사항 : 독립적으로 식사를 하지 않음 | ||||||
진단 평가 |
영역 |
도구명 |
검사일자 |
검사결과 |
평가자 | ||
지능 |
K-WISC-Ⅲ |
2006. 07. 21 |
언어성 67 동작성 55 전체 57 |
| |||
사회성 |
|
|
|
| |||
학습 |
|
|
|
| |||
적응행동 |
KISE |
2007. 10 |
적응행동지수: 48 |
| |||
진단평가 요약 |
적응행동 지수가 비슷한 유형, 정도의 장애를 가진 아동에 비해서 낮은 편이다. | ||||||
학생 흥미 및 강점 |
그림책, 또래아동을 좋아 함 | ||||||
약점 |
스스로 할 수 있는 일도 지시를 기다림. | ||||||
보호자 희망사항 |
|
2. 현재 학습수행 수준
국어 (국민공통교육과정): 말하기, 듣기, 쓰기 |
∙5문장 이하로 구성된 이야기를 듣고, 누가, 어디에서, 무엇을 묻는 각각의 질문에 문장으로 답을 할 수 있다. ∙일상생활을 묘사하는 20개의 사진을 보고, 2어절의 문장으로 쓸 수 있다. |
3. 교육목표
<표 3-3> 국어과 목표 진술 예
국어(국민공통교육과정) : 읽기, 쓰기 | |
현재 학습 수행수준 |
∙16개의 사진을 보고 2어절의 문장으로 쓸 수 있다. ∙각 글자가 갖는 음가를 알지는 못하나 문장을 외워서 쓸 수 있다. |
구 분 |
교육목표 |
년간 목표 |
초성(단자음 및 겹자음), 중성(ㅏ,ㅑ,ㅓ,ㅕ,ㅗ,ㅛ,ㅜ,ㅠ,ㅡ,ㅣ), 종성(ㅇ,ㅁ,ㄴ,ㄱ,ㄹ,ㅂ)이 결합된 낱자를 각각 읽고, 들려주었을 때 받아 쓸 수 있다. ☞교육과정 관련내용 : 국어Ⅱ 듣기 : 상대방의 말을 듣고 적절하게 행동한다. (가)일상 생활에 관한 낱말을 듣고 행동하기 읽기 : 낱말을 소리내어 읽는다. (다)여러 가지 낱말을 소리내어 읽기 쓰기 : 일상 생활과 관련된 낱말을 쓴다. (다)일상적인 생활 용어 쓰기
|
2학기 목표 |
초성(ㄱ~ㅎ), 중성(ㅏ,ㅑ,ㅓ,ㅕ,ㅗ,ㅛ,ㅜ,ㅠ,ㅡ,ㅣ), 종성(ㅇ,ㅁ,ㄴ,ㄱ,ㄹ,ㅂ)이 각각 결합된 낱자를 각각 읽고, 들려주었을 때 받아 쓸 수 있다. |
1학기목표 |
기본음절표 중 자음(ㄱ~ㅎ)과 모음(ㅏ,ㅑ,ㅓ,ㅕ,ㅗ,ㅛ,ㅜ,ㅠ,ㅡ,ㅣ)이 결합된 낱자를 각각 읽고, 들려주었을 때 받아 쓸 수 있다. |
4. 교육내용
국어과 (말하기, 듣기, 쓰기) 교육내용
연간 목표 |
기간 |
학기 별 목표 |
교육내용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이야기의 내용 중 3가지를 기억하여 문장으로 각각 말하고 쓸 수 있다
|
1학기 |
∙월별주제와 관련된 단어를 듣고, 제시한 3개의 그림카드 중 해당하는 그림을 찾을 수 있다. |
∙새 학기, 체육활동, 위생생활, 여름방학 관련단어 ∙자음/모음 익히기
|
2학기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제시된 단어를 넣어 이야기의 내용과 관련된 문장으로 만들어 말하고 쓸 수 있다. |
∙여름방학, 운동회, 소풍, 체력검사, 추석방학, 겨울방학 관련단어 ∙내용 장면을 연상하며 듣기 ∙이야기를 듣고 문장 만들기 ∙흐름에서 벗어나지 않게 말하기 ∙알맞은 낱말이나 문장 사용하기 ∙낱말, 문장 정확하게 받아쓰기
|
국어과 (말하기, 듣기, 쓰기)월간 교육내용
관련목표 |
월 |
교육내용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내용에 맞는 사진 3개를 골라 각각 문장으로 말하고 쓸 수 있다.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3어절 이하로 구성된 5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쓸 수 있다. |
3ㆍ4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내용에 맞는 사진을 2개 골라 문장으로 말하고 쓴다. ∙학교생활과 관련된 3어절 이하로 구성된 4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
5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내용에 맞는 사진을 3개 골라 문장으로 말하고 쓴다. ∙학교생활과 관련된 3어절 이하로 구성된 5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제시된 단어를 넣어 이야기의 내용과 관련된 문장으로 만들어 말하고 쓸 수 있다.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4어절 이하로 구성된 5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쓸 수 있다. |
6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제시된 단어 중 1개를 골라 이야기의 내용과 관련된 문장으로 말하고 쓴다. ∙학교생활과 관련된 4어절 이하로 구성된 3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한다 |
7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제시된 단어 중 2개를 골라 각각 2개의 문장으로 만들어 말하고 쓴다. ∙학교생활과 관련된 4어절 이하로 구성된 4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,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 |
9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제시된 단어 중 3개를 골라 각각 3개의 문장으로 만들어 말하고 쓴다. ∙학교생활 관련된 4어절 이하로 구성된 5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,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 |
10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이야기의 내용 중 1가지를 기억하여 문장으로 말하고 쓴다. ∙학교생활과 관련된 5어절 이하로 구성된 3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,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왜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 |
11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이야기의 내용 중 2가지를 기억하여 2개의 문장으로 각각 말하고 쓴다. ∙학교생활과 관련된 5어절 이하로 구성된 4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,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왜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 |
12 ․ 2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이야기의 내용 중 3가지를 기억하여 3개의 문장으로 각각 말하고 쓴다. ∙학교생활과 관련된 5어절 이하로 구성된 5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,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왜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
5. 교육방법
국어과 교육방법
교육목표 |
교육내용 |
교육방법 |
∙월별주제와 관련된 단어를 듣고, 제시한 3개의 그림카드 중 해당하는 그림을 찾을 수 있다. |
∙새 학기, 체육활동, 위생생활, 여름방학 관련단어 ∙자음/모음 익히기 ∙여름방학, 운동회, 소풍, 체력검사, 추석방학, 겨울방학 관련단어 ∙내용 장면을 연상하며 듣기 ∙이야기를 듣고 문장 만들기 ∙흐름에서 벗어나지 않게 말하기 ∙알맞은 낱말이나 문장 사용하기 ∙낱말, 문장 정확하게 받아쓰기 |
교수-학습방법: 대집단, 또래교수, 최소촉진법 교수자료: ∙자음/모음 촉각자료 ∙자음/모음 사포자료 사용 ∙초벌쓰기 자음/모음 ∙그림동화책 제공
|
6. 평가 계획
국어과 평가계획
1 학기 교육목표 |
교육내용 |
교육방법 |
평가계획 |
평가결과 | |
평가준거 |
평가방법/평가시기 담당자 | |||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이야기의 내용 중 3가지를 기억하여 문장으로 각각 말하고 쓸 수 있다. |
∙새 학기, 체육활동, 위생생활, 여름방학 관련단어 ∙자음/모음 익히기
|
∙최소촉진법 ∙또래교수 ∙자음/모음 촉각자료 ∙자음/모음 사포자료 사용 ∙초벌쓰기 자음/모음 ∙그림동화책 제공 |
∙5개의 다른 이야기를 듣고, 내용을 기억하여 그중 3가지 이야기의 내용을 문장으로 말하고 쓸 수 있는가?
5회중 3회 성공
|
관찰법 지필법
학기별 각 2회
특수교사 |
|
7. 특수교육 관련서비스
특수교육 관련서비스
특수교육 관련서비스 | |||||||
특수교육 관련서비스 |
시작일 및 종료일 |
장소 |
참여요일 및 시간 |
교육 목표 |
평가계획 |
평가결과 | |
통학지원 (통학보조교사) |
|
|
매일(등교,하교시) |
- |
평가준거 |
평가방법 | |
언어치료 |
2008.03-2008. 07 |
특수학급 |
월, 수 14:00-14:30 |
교육목표: 단어 내 각 음절의 발음하기 위해 정확하게 입모양을 할 수 있다. |
10개 단어 중 8개 단어를 정확하게 입모양을 할 수 있다. |
수행평가 및 관찰 |
|
8. 기타 정보
기타 정보
서비스 |
시작일 및 종료일 |
책임자 및 담당교사 |
장소 |
일정(시간배정) |
구체적 내용 |
특수학급 종일반 |
2009년 3월 - 2010년 2월 (방학포함) |
특수교사/ 종일반교사 |
특수학급 |
매일 15:00-17:00 |
학습보충 |
특수학급체험활동 |
2009년 3월-12월 |
특수교사 |
지역사회 |
창의적 재량활동 |
화폐 계산, 버스타기 학습 |
개별화교육계획 최종안 (국어: 말하기, 듣기, 쓰기)
현재 수행수준 | |||||||
∙5문장 이하로 구성된 이야기를 듣고, 누가, 어디에서, 무엇을 묻는 각각의 질문에 문장으로 답을 할 수 있다. ∙일상생활을 묘사하는 20개의 사진을 보고 2어절의 문장으로 쓸 수 있다. | |||||||
교육목표 |
교육내용 |
교육방법 |
평가계획 |
평가결과 | |||
평가준거 |
평가방법/평가자 | |||||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(조건) 이야기의 내용 중 3가지를 기억하여 문장으로 각각 말하고 쓸 수 있다 (행동). (70%) (준거) . ☞교육과정 관련내용 : 2학년 듣기 (3)내용 장면을 연상하며 듣는다. (4)이야기를 듣고, 인물의 행동을 안다. 2학년 말하기 (3)대화의 흐름에서 벗어나지 않게 말한다. (4)알맞은 낱말이나 문장으로 사용하여 말한다. 2학년 쓰기 (4)낱말이나 문장을 정확하게 받아쓴다.
|
1학기 |
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내용에 맞는 사진 3개를 골라 문장으로 말하고 쓸 수 있다. (70%) |
새 학기, 체육활동, 위생생활, 여름방학 관련단어 ∙자음/모음 익히기
|
∙최소촉진법 ∙또래교수 ∙자음/모음 촉각자료 ∙자음/모음 사포자료 사용 ∙초벌쓰기 자음/모음 |
5회중 3회 성공 |
관찰법 지필법
담임교사 |
|
2학기 |
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제시된 단어를 넣어 이야기의 내용과 관련된 문장으로 만들어 말하고 쓸 수 있다. (70%) |
∙여름방학, 운동회, 소풍, 체력검사, 추석방학, 겨울방학 관련단어 ∙내용 장면을 연상하며 듣기 ∙이야기를 듣고 문장 만들기 ∙흐름에서 벗어나지 않게 말하기 |
∙최소촉진법 ∙또래교수 ∙자음/모음 촉각자료 ∙자음/모음 사포자료 사용 ∙초벌쓰기 자음/모음 |
5회중 3회 연속 성공 |
관찰법 지필법
담임교사 |
|
월간 교육내용
관련목표 |
월 |
교육내용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내용에 맞는 사진 3개를 골라 각각 문장으로 말하고 쓸 수 있다.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3어절 이하로 구성된 5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쓸 수 있다. |
3ㆍ4 |
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내용에 맞는 사진을 2개 골라 문장으로 말하고 쓴다. 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3어절 이하로 구성된 4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
5 |
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내용에 맞는 사진을 3개 골라 문장으로 말하고 쓴다. 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3어절 이하로 구성된 5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제시된 단어를 넣어 이야기의 내용과 관련된 문장으로 만들어 말하고 쓸 수 있다.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4어절 이하로 구성된 5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쓸 수 있다. |
6 |
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제시된 단어 중 1개를 골라 이야기의 내용과 관련된 문장으로 말하고 쓴다. 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4어절 이하로 구성된 3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한다 |
7 |
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제시된 단어 중 2개를 골라 각각 2개의 문장으로 만들어 말하고 쓴다. 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4어절 이하로 구성된 4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 |
9 |
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제시된 단어 중 3개를 골라 각각 3개의 문장으로 만들어 말하고 쓴다. ∙ 학교생활 관련된 4어절 이하로 구성된 5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 |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이야기의 내용 중 3가지를 기억하여 문장으로 각각 말하고 쓸 수 있다.
∙학교생활과 관련된 5어절 이하로 구성된 5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, 왜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쓸수 있다. |
10 |
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이야기의 내용 중 1가지를 기억하여 문장으로 말하고 쓴다. 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5어절 이하로 구성된 3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왜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
11 |
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이야기의 내용 중 2가지를 기억하여 2개의 문장으로 각각 말하고 쓴다. 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5어절 이하로 구성된 4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왜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 |
12, 2 |
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, 이야기의 내용 중 3가지를 기억하여 3개의 문장으로 각각 말하고 쓴다. ∙ 학교생활과 관련된 5어절 이하로 구성된 5문장 이하의 글을 읽고 누가, 언제, 어디에서, 무엇을 왜 했는지 질문에 답을 쓴다. |
'교직 > 특수교육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IEP 개별화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생각 (0) | 2015.01.06 |
---|